오랜만에 나비에요어제 아침,미국 국제무역법원이트럼프 대통령이 부과했던 광범위한 관세를‘권한 남용’이라며 전면 무효화했다는 소식이 들려왔어요.사람들은 처음엔“그래, 드디어 정상으로 돌아가는 거야”라고 안도했죠.주식은 반등했고,채권금리는 잠시 안정세를 보였고,달러도 강세를 보이다가 숨을 골랐어요.시장은 마치 오래 참고 있던 숨을한 번에 토해내는 듯한 움직임이었죠.하지만 나는 그 조용한 환호 속에서다른 질문 하나가 머릿속을 맴돌았어요.“지금 우리가 환호하는 ‘정상’은, 과연믿을 수 있는 구조일까?”관세 철회의 이면에 있는 질문들관세가 사라진다는 건무역이 다시 원활해지고,가격이 안정되고,물류비용이 줄어든다는 뜻이에요.겉으론 아주 긍정적인 변화죠.기업 실적은 개선될 수 있고,수입 의존도가 높은 소비재는 빠르게 가..